주인공을찾는아이 2016. 8. 1. 13:48

서사란 사건의 재현 혹은 사건의 연속을 의미한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사건event이라고 생각되지만, 혹자는 행위action란 것을 더 중요한 것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단, 사건이다 행위가 없다면 결코 서사를 만들 수 없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사건이다 행위가 없다면 '묘사'나 '설명' 또는 '논증'이나 '서정' 혹은 이것들의 조합이나 또는 완전히 다른 것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코 서사가 될 수는 없다.

~
서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개의 연속되는 사건이 필요하다고 어떤 이들은 말한다(바르트, 리본-캐넌rimmom-kenan). 좀 더 나아가, 어떤 이들은 이러한 사건들이 서로 인과적으로 연관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발Bal, 보드웰Bordwell, 리처드슨Richardson).
~마리-로르 라이언Marie-laure Ryan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서사는 중앙에 여러 특성들이 모여 이루어진 단단한 핵을 갖고 있지만, 불명료한 형상을 가진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구성 요소들은 다양한 수준의 결합력을 갖고 서사에 참여한다."~과 같은 작품들은 그 내부에 서사와 미시서사가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이 작품들을 '완전한 서사'라고 말하는 데서는 망설이게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이 작품들은 서사가 지닌 누적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망설임의 가장 근본적이 이유는 이 텍스트 안에는 '서사적 연속성이나 일관성narrative continuity or coherence'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제설들 프랭스 Gerald prince의 서사학 사전 A Dictionary of narratology초판(1987)에 수록된 서사의 정의를 살펴보자.

서사는......하나로는 그 이상의 실제 또는 허구적 '사건들'이 하나, 둘 또는 그 이상의(드러나 있거나 숨겨진) '서술자'에 의해서 하나, 둘 또는 그 이상의(드러나 있거나 숨겨진) '피서술자'에게 전달되는 재진술을 뜻한다. ......연극 공연이 (수많은 매혹적인) 사건들을 재현한다고 해서 서사를 구성한다고 우정의 내리긴 어렵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건들은 재잔술되기be recounted보다는 무대위에서 직접 발생하기 때문이다.~

서사학 사전 2판(2003)에서 프랑스는 서사에 대한 정의를 좀 더 확장한다. 그러나 그는 그 책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전통을 고수하는 학자들은 서사가 언어적 표현의 양식이며, 따라서 서사는 사건을 언어로 재진술recounting또는 전달telling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는 견해를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결국 사건과 사건의 재현 사이의 차이란 스토리story(사건 혹은 사건들의 연속)와 서사담화narrative discourse(어떻게 그 스토리가 전달되는가) 사이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서사학 강의,H.포터 애벗, 문학과 지성사, p3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