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을찾는아이 2021. 1. 18. 12:13

옛이야기의 활용과 동화의 긍정적 관계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전래동화'라는 용어이다. 이용어의 부적합성에 대해서는 일찍이 제기되었으나 아동문학출판계나 아동문학계,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1) 교육의 힘인지 집단적 신념의 힘인지는 알수 없으나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용어이다.(20)

1) 옛이야기의 지칭과 관련하여 각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용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용어 사용안함 옛날이야기 전래동화 옛이야기 (옛)이야기
교육과정 교수요목기
제1차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
제3차 교육과정 제4차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제6차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
2015개정 교육과정

 

최원오(2019), 옛이야기의 활용과 새로운 가능성 옛이야기와 동화의 아름다운 이별과 재회를 위해,아동청소년문학연구(25), 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