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에 밑줄 긋기/옛이야기의 활용과 새로운 가능성
교육과정별 옛이야기 지칭
주인공을찾는아이
2021. 1. 18. 12:13
옛이야기의 활용과 동화의 긍정적 관계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전래동화'라는 용어이다. 이용어의 부적합성에 대해서는 일찍이 제기되었으나 아동문학출판계나 아동문학계,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1) 교육의 힘인지 집단적 신념의 힘인지는 알수 없으나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용어이다.(20)
1) 옛이야기의 지칭과 관련하여 각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용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용어 | 사용안함 | 옛날이야기 | 전래동화 | 옛이야기 | (옛)이야기 |
교육과정 | 교수요목기 제1차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 |
제3차 교육과정 | 제4차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제6차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2007개정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 |
2015개정 교육과정 |
최원오(2019), 옛이야기의 활용과 새로운 가능성 옛이야기와 동화의 아름다운 이별과 재회를 위해,아동청소년문학연구(25), 7-60